공통 규칙
참가 동의
- 참가자와 관람객 등 특정 양식을 작성해 이벤트에 참여하는 분들은 아래 규칙들에 따라 이벤트(토너먼트, 리그)가 진행되는 것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.
- 온라인 토너먼트 참가 시 원활한 진행을 위해 PSN, Discord, 휴대전화번호 등 연락 수단을 수집하고, 수집한 정보는 이벤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만 사용됩니다.
- 참가자들은 상금(상품) 수령을 위해 개인정보(이름, 주소, 휴대전화번호, 계좌번호)를 제공해야 합니다. 해당 개인정보는 상품 배송 이외의 목적으로만 사용되며, 수상이 확정된 후 14일 이후에도 개인정보가 확인되지 않으면 상금(상품) 시상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.
용어
- 대진표
토너먼트(리그)에서 어느 시점에 누가 플레이해야 하는지 보여주는 표. 토너먼트 대부분은 더블 엘리미네이션 방식으로 진행됩니다. 이벤트의 종류에 따라 대진표 없이 방송 화면으로만 보여 드리는 경우도 있습니다. - 더블 엘리미네이션
토너먼트 방식 중 하나로, 두 번을 패배하면 완전히 탈락하는 형식의 토너먼트입니다. 시합에 한 번 패배하면 패자조로 내려가게 되지만 남은 모든 경기에 승리하면 우승할 수 있습니다. 최종 결승에서는 한 번도 패배하지 않은 참가자와 만나기 때문에 패자조로 내려간 선수는 두 시합을 승리해야 우승할 수 있습니다. - 시합
대진표에서 만나는 두 선수는 승자가 결정될 때까지 경쟁합니다. 경기는 3판 2선승 또는 5판 3선승 방식으로 진행됩니다. - 경기
게임(Game)이나 세트(Set)와 같은 뜻입니다. 경기는 시합 안에서 2번, 3번 또는 그 이상 치러질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 Street Fighter의 경기는 총 3라운드 중 2개의 라운드에 먼저 승리했을 때 승/패가 결정됩니다. Blazblue Cross Tag Battle은 마지막 캐릭터가 패배했을 때 승/패가 결정됩니다. “앞서 첫 경기에서는”, “이전 세트에서는”과 같이 말하기도 합니다. - 심판
심판은 경기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 토너먼트의 규칙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, 선수들 간에 갈등이 생겼을 때 규칙에 따라 결정을 내립니다.
이벤트 참가
- 모든 참가자는 미리 알려진 마감일 전에 온라인으로 참가 신청을 해야 합니다.
- 참가 인원이 미리 공지한 인원수를 초과할 경우 선착순으로 접수합니다.
- 마감 시간 이후 생방송을 통해 추가적인 참가자 모집이 있을 수 있습니다.
의사소통
- 모든 소통은 디스코드 채널을 통해 진행합니다. 대회 규칙과 진행에 대한 질문은 공개채널에서만 할 수 있습니다. 스피릿제로 채널, 구성원의 개인 방송이나 운영진 개인에게 쪽지로 문의가 들어왔을 때 원하는 답변을 받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. 또한, 주최 측의 판단에 따라 대화 내용이 디스코드 채널에 공개될 수 있습니다.
- 디스코드 채널은 웹페이지나 포스터를 통해 알립니다.
게임 설정
- 대회 개최일 시점에서 배포 중인 최신 버전을 사용합니다.
- 사용 캐릭터의 제한은 없으며, 2경기 이후에는 패배한 참가자만 캐릭터의 변경이 가능합니다.
일부 게임은 캐릭터 선택 화면에서 승, 패와 관계없이 기술의 변경이 가능합니다. - 게임 내 버튼 설정은 자유롭게 가능하나, 컨트롤러의 기능을 사용한 매크로나 연사 기능의 사용은 금지합니다.
- 대전 설정은 아래를 기준으로 합니다.
– 승리 라운드 수: 2 또는 3
– 배경음악: 무작위 RANDOM, 자동 AUTO
– 스테이지: 무작위 RANDOM, 자동 AUTO
– 시간제한: 99초 또는 기본 설정(300초)
– 특정 종목은 패자가 캐릭터의 변경, 스테이지의 변경 중 선택하는 형식으로 시합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. - 시합에서 승리하기 위해 필요한 경기(세트) 수는 아래 목록 중 선택적으로 사용됩니다.
– BO3(Best of 3): 2라운드 선취
– BO5(Best of 5): 3라운드 선취
시합 진행
- 자리 선택
빠른 진행을 위해 대진표 상단에 있는 선수를 1P, 하단에 있는 선수를 2P 자리에 배정합니다. 자리가 변경된 상태에서 경기가 시작될 경우 원래의 자리로 다시 시작할 수 없습니다. 정해진 자리에서 시합을 원한다면 경기 시작 후 게임 내 조작이 없는 상태에서 심판에게 이의를 제기해야 합니다. - 사전 확인
참가자 간 합의되지 않은 버튼 체크, 입력 지연의 확인 등은 인정하지 않습니다. - 선수 부재시
선수 부재 시 아래와 같은 절차에 의해 진행됩니다.- 라운드 전체 시합의 반 이상이 완료된 상태에서 진행되지 않은 시합이 있을 때 이 절차를 시행합니다.
- 상대 선수의 부재: 남아있는 선수가 부전승으로 다음 라운드에 진출합니다.
– 승자조에서 패배 처리된 선수: 패자조로 내려감
– 패자조에 있던 선수: 대회에서 탈락합니다.
온라인 환경
온라인 환경에서 발생할수 있는 문제들은 다음 절차를 통해 해결합니다.
- 너무 빠르게 경기를 시작해서 관전이 되지 않는 상황이라면 처음부터 경기를 다시 시작합니다. 이런 상황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 각 선수는 자신의 위치에서 최소 3초를 세고 경기를 시작해주세요.
- 게임 서버나 기타 알 수 없는 문제로 경기가 중단될 경우 재경기를 합니다. 게임에 문제가 발생한 선수는 휴대전화로 해당 상황을 촬영하고 필요할 경우 디스코드 채널에 이미지를 올려야 합니다.
- 선수가 통제할 수 없는 경기 중단(게임 충돌 또는 인터넷 문제 등)은 심판이 직접 개입합니다. 가능하면 라운드가 중단된 상황을 재현해 경기를 재개하고, 그렇게 할 수 없는 경우 두 선수는 같은 캐릭터와 설정으로 경기를 다시 치릅니다.
- 게임이 중단되는 현상이 2회 반복될 경우 해당 선수를 패배 처리합니다. 각각 다른 이유로 두 번째로 경기가 중단되었다면 플레이어 매치 또는 온라인 로비에 남아있는 선수가 승리합니다.
페널티
이벤트에 참가한 선수가 자기도 모르게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. 다음 규칙을 통해서 모든 참가자들을 공정하게 대우하겠습니다.
- 경기 몰수
A. 참가 선수를 찾을 수 없음
B. 이벤트 진행을 직, 간접적으로 방해하는 행위(예: 심판의 지시에 따르지 않고 분쟁을 유발) - 경고
첫 번째 경고는 특별한 효과가 없습니다. 그러나 대부분은 몰수와 같이 진행됩니다. 경고는 팀 단위로 주어지며 경고를 두 번 받으면 토너먼트, 또는 리그에서 탈락하게 되며 더는 경기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. - 경고 상황
A. 과도하게 반복되는 실수(예: 캐릭터 선택 실수를 반복)
B. 경기 중 화장실에서 돌아오지 않음
C. 이벤트 참가 도중 폭언: (개인 메시지를 포함)가벼운 욕설, 조롱 등 - 강제 퇴장
경고가 두 번 누적되면 해당 선수는 토너먼트, 또는 리그에서 실격 처리됩니다. 극단적인 상황에서는 주최 측의 판단에 따라 경고 없이 즉시 퇴장될 수 있습니다.
A. (개인 메시지를 포함)다른 선수 또는 시청자, 관람객에게 욕설, 조롱
B. 명백한 위법 행위: 폭언, 폭행, 위협 등 현행법상 처벌될 가능성이 있는 행위들 - 대리 등록
선수 등록은 양도할 수 없습니다. 등록하지 않은 선수가 참가한 것이 토너먼트나 리그 과정에서 적발되면 즉시 탈락 처리됩니다. 더불어 출전을 등록한 선수와 대리인은 이후 스피릿제로에서 주최하는 모든 이벤트에 참가할 수 없습니다. - 시합 거부
시합을 거부한 선수는 토너먼트에서 실격 처리되며 해당 토너먼트에서 획득한 상금과 상품, 추첨 경품 등에 대한 모든 권리를 상실합니다. - 승부조작
참가자들 사이의 모든 공모는 부정행위로 간주합니다. 특정 참가자나 팀을 만나지 않으려고 일부러 시합에 패배하는 행위도 이에 해당하며, 고의 패배에 협력하는 선수도 처벌의 대상이 됩니다. 의사소통 과정에서 봐 달라는 뉘앙스의 대화도 승부조작을 하려는 행위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.
가능한 공정하고 원활하게 토너먼트를 진행하기 위한 규칙들이지만 언제나 예외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각 저작권자와 플랫폼의 커뮤니티 가이드라인 등 규칙에 쓰여있지 않은 내용이 예외상황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. 어느 것에도 해당하지 않는 사항에 대해서는 심판과 감독, 총 책임자가 판단하고, 그 판단에 따라 조치할 수 있습니다. 차후 그러한 예외상황에 대한 규칙이 추가되거나 기존의 규칙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.